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화불량이란?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 경우 굶는 것이 좋은가요?

by 4라이프 2021. 8. 19.

소화불량이란?

 

음식을 섭취하고 일어나는 소화장애를 말하며

위와 십이지장 영역에서 발생하는 증상인 속 쓰림, 조기 만복감, 식후 포만감, 구역질, 트림, 상복부 불코감, 위장의 팽만감 중 한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은

 

식사하는 습관이나 과다한 흡연,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성 반응, 불규칙한 생활, 소화기 질환, 심장 질환, 전신적인 질환, 정신적인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조기 포만감, 상복부 팽만감, 식후 만복감, 식후 상복부 통증, 트림, 구역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화불량 증상들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하고, 주기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이 있을 때 식사를 하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고, 식사를 해도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므로 식사를 굶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두 번 식사를 거르는 것은 괜찮지만 매번 식사를 거른다면 영양의 불균형이 생겨 건강에 지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화불량이 있을 때마다 굶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 소화불량 환자는 죽 같은 무른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한가요?

 

죽이나 물과 같은 무른 유동식은 위에 부담도 적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이 근본적으로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없으므로 소화불량이 있을 때마다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서 음식이 오래 머무르는 음식이나 과식은 위산의 양이나 식도, 십이지장 등의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도 기능성이나 기질성 등에 따라 원인이 다양하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스스로 판단하기보다는 전문의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