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꿈이란 무엇인가? 꿈을 자주 많이 꾸는 이유

by 4라이프 2021. 6. 21.

꿈이란?

 

수면 중에 감정, 생각, 소리, 영상 등 일련의 느낌을 말하는데, 꿈꾸는 순간에는 대부분 그것이 꿈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그러므로 꿈을 제어하지 못합니다. 일부는 꿈을 꾸면서 꿈이라는 것을 인지하여 진행되는 내용을 임의로 바꿀 수 있는데 이를 자각몽이라고 합니다.

 

젊은 성인은 수면 중 REM 주기가 5번 정도이며 이때 뇌가 활성화되면서 꿈을 꾸게 되는데 전체 수면시간의 2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REM주기는 수분에서 한 시간 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REM 주기가 지난 후에는 그 내용을 수초에서 수분 정도 기억했다가 사라지는데

REM기간 중 잠에서 깬 경우 (본인은 깨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깬 경우) 꿈의 내용을 잘 기억합니다.

 

 

 

 

누구나 꿈을 꿀 까요?

 

정상적인 사람이 8시간 잠을 잔다면 2시간 정도는 꿈을 꿉니다. 꿈을 꾸면 내용이 뇌에서 단기 기억에 저장됩니다. 그러나 잠에서 깨면 단기 기억에 저장된 내용은 없어져 기억나지 않습니다.

 

 

꿈의 내용이 기억나려면?

 

단기 기억에 저장된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야 잠에서 깨면 꿈의 내용이 기억납니다. 단기 기억의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려면 잠에서 깨어있어야 합니다.

자신은 잠에서 깨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실제로는 꿈을 꾸는 동안 잠에서 깨어 있었고 장기기억으로 넘어간 것입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사람은 수면 중 잠에서 자주 깨지 않기 때문에 꿈의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지 않고 단기 기억에만 있다가 없어지므로 잠에서 깨면 꿈을 꾼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꿈을 많이 자주 꾸는 이유

뇌가 활성화되는 때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아지면 꿈을 자주 많이 꾸게 됩니다.

 

- 수면 중 주기성 사지 운동이나 수면 무호흡 등으로 수면 유지에 방해를 받는 경우

- 우울증 등으로 꿈꾸는 렘수면의 비율이 늘어난 경우

- 술 마신 다음날 새벽에 렘수면이 많이 나타나 꿈을 잘 기억하는 경우 (음주는 쉽게 잠들게하지만 새벽에는 숙면을 방해합니다.)

- 자신은 수면 중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수면 중 자주 깨는 경우

 

 

 

 

 

꿈을 자주 꾸거나 꿈의 내용이 좋지 않아 힘들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꿈을 자주 꾸어 힘들다면 자신이 숙면하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정신적, 환경적 요인이 있는가 살펴보고, 그래도 개선이 안되고 힘들다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