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지정맥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by 4라이프 2021. 12. 10.

하지정맥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정맥류란 혈액이 정맥에 고이면서 압력이 증가하여 부풀어 올라 확장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정맥류는 주로 하지와 발의 정맥에서 발생합니다.

 

 

 

 

하지 정맥류 원인

 

- 나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맥의 판막이 약해지고 손상되어 판막의 기능부전이 발생합니다. 주로 40~50대 이상에서 많이 생깁니다.

 

- 성별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여성 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여성은 임신, 생리, 폐경 등 호르몬 변화가 영향을 줍니다.

 

- 유전

가족 중 정맥류가 있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20~50% 정도 있습니다.

 

- 비만

과체중인 경우 하지의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할 가능이 높아집니다.

 

- 장시간의 서있는 자세

직업상 장시간 서있는 경우가 있는데, 장시간 서있으면 하지의 혈액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하는 방법

 

- 운동

걷기, 달리기, 수영, 요가 등 다리를 움직이고 종아리 부근의 근육운동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장시간 달리기나 심한 등산, 근력운동은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 체중 조절

체중이 증가하면 정맥의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과체중인 경우 적절한 체중이 되도록 감량합니다.

 

- 혈압

고혈압인 경우도 정맥의 혈압을 높입니다. 또한 순간적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도 좋지 않습니다. 무거운 것을 들어 혈압이 높아진다든가, 변비 등으로 힘을 주어 복압이 높아지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 의복

굽이 높은 신발보다는 굽은 낮은 신발이 종아리 근육을 더 움직이게 하여 정맥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 다리 올리고 있기

다리를 높이 올려놓으면 정맥의 순환을 촉진하고 다리의 부종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리가 자주 붓거나 정맥류가 있는 경우 다리를 올리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 장시간 서있어야 하는 경우

종아리 근육을 움직여 주도록 노력합니다. 근육이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 폄프와 같은 역할을 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 30분에 한 번 정도는 움직여 주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 의료용 고탄력 압박스타킹 착용

경미한 정맥류가 있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탄력 압박스타킹이 하지정맥류를 완치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처방에 따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은 직립 보행을 하므로 하지 정맥류를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운동 등으로 근육의 긴장도를 높이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면 하지 정맥류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증상이 있는 경우 호전시키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