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극성장애 조울증이란? 조울증 증상과 진단 기준

by 4라이프 2023. 3. 17.

양극성장애 조울증이란

마음이 가라앉는 우울증 상태와 기분이 들떠 자신감이 넘치는 조증 상태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양극성장애는 유전적으로 양극성장애에 취약한 사람이 스트레스가 심해질 때 뇌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발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양극성장애 조울증 증상

 

  • 자신감이 과도하게 넘쳤다가 절망감인 자책감에 빠진다.
  • 충동적으로 판단한다.
  • 극단적인 생각을 한다.
  • 평소보다 수면시간이 줄어도 피곤하지 않다.
  • 손해를 보더라도 자극적인 것을 반복적으로 한다.
  • 말이 많아지고 주제의 일관성이 없다.
  • 평소보다 주변 사람들과 자주 다툰다.
  • 주변 사람이 걱정할 정도로 감정 변화가 자주 일어난다.
  • 쾌락적인 일에 몰두한다.

 

 

 

 

양극성장애 조울증 진단 기준

 

기분장애가 있는 동안 다음 증상 중 세 가지 이상이 지속되는 경우

 

  • 과대성 또는 과장된 자존심
  • 평소보다 말이 많아짐
  • 수면 욕구 감소
  • 사고가 비약하거나 질주하는 듯한 주관적인 경험
  • 정신운동성 초초 또는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
  • 객관적, 주관적으로 관찰되는 주의산만
  •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 집중

 

다음 13개 문항 중 7개 이상이 해당될 경우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1. 평소보다 에너지가 넘쳤던 적이 있었다.
  2. 평소보다 더욱 자신감에 찬 적이 있었다.
  3. 평소보다 더욱 성행위에 관심이 간 적이 있었다.
  4. 평소보다 더욱 잠을 덜 잤거나, 또는 잠잘 필요를 느끼지 않은 적이 있었다.
  5. 평소보다 더욱 활동적이었거나 더 많은 일을 하였던 적이 있었다.
  6. 평소보다 더욱 사교적이거나 적극적, 외향적이었던 적이 있었다.
  7. 기분이 너무 좋거나 들떠서 다른 사람들이 평소의 당신 모습이 아니라고 한 적이 있었다.
  8. 지나치게 흥분하여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싸우거나 말다툼을 한 적이 있었다.
  9. 생각이 머릿속에서 빠르게 돌아가는 것처럼 느꼈건 마음을 차분하게 하지 못한 적이 있다.
  10.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로 쉽게 방해받았기 때문에, 하던 일을 집중하기 어려웠거나 할 일을 계속하지 못한 적이 있었다.
  11. 돈 쓰는 문제로 자신이나 가족을 곤경에 빠뜨린 적이 있었다.
  12. 평소의 당신과 맞지 않는 행동을 했거나, 남들이 생각하기에 지나치거나 바보 같거나 또는 위험한 행동을 한 적이 있었다.
  13. 평소보다 말이 더 많았거나 말이 매우 빨랐던 적이 있었다.

 

 

 

 

자신이 양극성장애 조울증이 있다고 생각되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 지속적으로 상담하고,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기분 증상에 대해 자신을 잘 관찰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 활용하고,

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려는 징후가 보이면 즉시 대처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자신이 양극성장애 조울증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나 기관을 정해놓아 필요시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