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배의 유해성분과 흡연의 건강 위험

by 4라이프 2021. 10. 22.

담배의 유해성분과 흡연의 건강 위험

 

담배의 유해성분

 

담배 연기에는 각종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흡연할 때 폐로 들어가 신체의 세포와 장기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니코틴

담배 1개비에 니코틴 1mg 정도가 함유되어 있고, 니코틴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데는 5일 정도 걸립니다.

니코틴은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며, 혈압을 높이며, 중독성이 있는 물질입니다.

 

- 일산화탄소

산소보다 혈색소에 100배 정도 잘 결합되며, 혈액 내의 산소 농도를 떨어뜨려 정신이 멍해지기도 하고, 머리가 아프기도 합니다.

 

- 화학성분

담배연기에는 2,000여가지 화학성분이 함유되어있고, 이중 60여가지 성분은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의 건강위험

 

- 흡연으로 인한 사망원인

암 : 33%, 호흡기질환 : 29%, 심혈관질환 29%, 소화기계 질환 : 3%, 당뇨 : 2%, 하기도 감염 2%, 결핵 1%

 

- 타르와 일산화탄소가 동맥 내벽에 손상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염증반응으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의 위험을 2배 정도 높입니다.

 

- 흡연은 폐기종과 만성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며,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흡연으로 인해 질환이 있는 경우, 감기나 인플루엔자 등의 감염이 있을 때 합병증 유발을 증가시킵니다.

 

 

 

 

 

간접흡연

 

- 흡연자가 내뿜는  담배연기와 담배가 타면서 발생하는 연기 중 담배가 타면서 발생하는 연기가 더 위험합니다.

 

- 간접흡연에 노출되면 폐암, 뇌졸중, 관상동맥 심질환 등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 소아의 경우 돌연사가 증가하고, 기침, 천식, 폐렴, 폐 기능장애, 중이염, 호흡기 증상이 증가합니다.

 

 

 

 

 

수명

 

암에 걸렸을 때 흡연자는 생존율이 떨어집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수명이 10년이나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10년 수명이 줄어든 것보다는 여러 질병에 시달리면서 10년 먼저 죽는다는 것입니다.

 

 

 

 

댓글